본문 바로가기

게임/이것저것 공략

[요괴미식가] 요괴, 누굴 길러야 하지? (요괴/캐릭터 추천)


여느 뽑기 게임처럼, 요괴미식가 또한 어느 캐릭터(요괴)를 육성할지가 중요해지는데요.

과금러는 닥치고 돌려서 SSR과 SR을 뽑고 육성하면 되지만, 무과금러는 아무래도 조심스러워집니다.


그래서 제가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들의 스킬과 특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캐릭터 스킬 정리한 액셀 보기


전반적인 기본 팁

전반적인 캐릭터 육성에 관한 팁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전투용 캐릭터는 SR 이상으로!

등급이 높으면 더 좋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할 것입니다.
등급이 높을 수록 스킬로 인해 얻는 추가 스탯, 스킬 데미지, 전투/식당 특성의 폭이 더 큽니다.
하지만 SSR은 얻기 어렵기에, 최소한 SR 이상으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왜 하필 SR 이상인지에 대한 이유는 SR과 R의 차이가 다른 등급 간의 차이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SR 캐릭터와 R 캐릭터의 차이는 앞서 언급한 스탯 차이 외에 다음과 같습니다.

1. SR 스킬에 2가지 속성 vs. R 한가지 속성

SR 이상의 캐릭터들은 스킬에 2가지 속성이 붙는 반명 R 이하의 캐릭터들은 1가지 속성만 붙어 전투에서 큰 차이를 만듭니다.


2. SR 추가 효과 있음 vs. R 추가 효과 없음
SR은 액티브 스킬에 추가 효과가 종종 붙어 있는 반면, R은 추가 효과가 없는 경우도 다분합니다.


3. SR 인연 있음 vs. R 인연 없음

강제로 맺어주는 인연 외에 기본적으로 맺어진 인연들이 있는데, 


R의 용도는 몇몇 추가 효과가 있는 캐릭터를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 감소, 상대의 버프 제거, 상태 이상 (속방, 기절, 혼수) 부여 등의 추가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N 등급은 전투에 사용하지 않기를 추천합니다.

N 등급은 액티브 스킬, 추가 효과가 없어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너무나도 빈약합니다.

사용한다면 부족한 사육사 자리를 매우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효과와 속성을 고려해서 파티 짜기!


몬스터들보다는 PVP에서 더 골치를 썩이 실 텐데요, 이럴 때는 추가효과와 속성을 고려해서 파티를 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가 상태 이상을 부여하는 캐릭터가 있다면 디버프 제거하는 캐릭터를.

공격력은 높지만 생명력은 낮은 캐릭터를 먼저 노리고 싶다면, 낮은 생명력을 먼저 타게팅하는 캐릭터를 사용 하는 등, 당연하지만 상황에 맞춘 파티 조합이 중요합니다.


속성은 15% 추가 데미지를 부여하기에 아슬아슬하게 이기는 경우도 종종 만들 수 있습니다.


3. 요리는 요리사에게, 서빙은 점원에게, 사육은 사육사에게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간과하는 분들이 있을까봐 적습니다.

각각의 캐릭터들은 특성에 따라 부여되는 식당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주로 스탯 추가이기에 맞는 직군의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 캐릭터

기본 캐릭터 중 육성할 만한 캐릭터들을 조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여우 설하

여우 설하는 추가효과가 특이하기에 계속해서 육성해도 쓸만합니다.

일단 전 파티원에게 공격력 증가 버프를 주며 광범위형 공격을 하는데요.

전 파티원에게 공격력 증가 버프를 주는 것은 여우 설하가 거의 유일하기에 계속해서 육성해도 좋습니다.

2. 천마 광호

초반에 힐러가 없다면 천마 광호도 육성하여도 좋습니다.

어그로를 끄는 캐릭터가 별로 없기에 전투는 앞에 있는 캐릭터 순으로 공격을 받습니다.

파티에 근거리 캐릭터가 2명만 있다면 천마 광호도 좋은 힐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요리사이기에 추후 더 좋은 힐러를 찾거나 다른 파티 조합을 선호하게 되어도 식다에서 계속하여 요긴하게 요리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신조 모익

신조 모익은 본인의 방어력을 증가해주는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여 탱커 역활을 해주는 캐릭터입니다.

더 좋은 탱커가 나타나지 않으면 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 손님 캐릭터

특별 손님 캐릭터는 음식을 내놓고 퍼즐을 모을 수 있어 뽑기보다 갖기 쉬운 캐릭터들인데요.

이 중에서도 몇몇 유심히 볼만한 캐릭터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늑대 운랑

늑대 운랑은 100% 치명타라는 특이한 추가 효과의 보유자로서 딜러로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리사로서도 별로 없는 썰기 특성을 갖고 있기에, 썰기가 필요한 요리를 위해 사용하기 좋습니다.

2. 인어 어린천안

전 파티원 힐러라는 특수한 포지션의 힐러입니다.

어그로를 끄는 탱커가 없는 상황에서 모든 파티원들이 데미지를 받기에 힐러는 생명연장을 해주는 중요한 캐릭터가 됩니다.

용도별 캐릭터

요괴가 너무 많아 솔직히 봐도 리스트를 봐도 뭔지 모르실텐데요.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캐릭터 외 몇가지 특이한 (상황별 사용하면 용이할) 캐릭터들을 아래에 소개해 드립니다.

SSR은 얻기 어렵기에 SR과 R 캐릭터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순서는 어느 것이 더 좋은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1. SR 호부 희호

희호는 적은 생명력의 적군을 먼저 타게팅하여 정리하는 캐릭터입니다.

딜은 높지만 생명력은 낮은 적군을 우선 처리하기에 용이합니다.

2. SR 청조 운소 / R 말족 유니

 

해당 캐릭터들은 상대의 공격력을 낮춰주는 캐릭터들입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공격력으로 받는 데미지를 낮춰 우위권을 점령하는 용도입니다.

3. R 강시 홍주홍

해당 캐릭터는 무척이나 특수하고 추가 효과만 보면 여러모로 사용하기 좋아 보입니다.

디버프를 제거해주는 캐릭터로, 중독, 연소, 속박, 기절, 혼수 상태들을 없에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SR 교룡 운탁, 토끼 유리, 몽키 송이 등의 SR 원거리 딜러들은 주로 중독 혹은 연소 상태가 있기에 이러한 캐릭터들의 대적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R 주작 담이

쓸모 없어보이는 추가 효과이지만 상황에 따라 특이하게 쓰일 수도 있다 싶어 씁니다.

해당 캐릭터는 방어력이 제일 높은 적군을 타게팅하는 캐릭터입니다.

후방에 있고 방어력과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를 우선 처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R 공작 김진 / R 신조 비연 / R 용족 기몽

해당 캐릭터들은 상대방의 버프를 제거해줍니다.

상대방이 공격력 증가 버프, 방어력 증가 버프,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받았다면 해당 효과들을 없에 줍니다.

공격력 증가와 방어력 증가 버프는 흔하지는 않기에 주로 회복을 막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6. R 교룡족 우권 / R 주작 초이 / R 기린 사하 / R 뱀족 홍서

해당 캐릭터들은 상대방에게 디버프를 부여하여 일시적으로 공격하는 것을 막습니다.

속박 상태를 부여할 시, 스킬은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 공격은 불가하여 상대의 DPS를 낮춰줍니다.

기절 그리고 혼수 상태는 스킬과 일반 공격을 모두 사용 불가하게 만들어 줍니다.

7. R 용족 시경

R만 있는 상태에서는 나름 탱커로 사용할 수 있어보이는 딜러입니다.

추가 효과로 준 데미지를 본인의 생명력으로 전환하는 추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에서는 보통 흡혈이라고 부르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마무리

물론, 제가 모든 요괴를 소유하고 있지 않기에 개개인이 갖고 있는 캐릭터에 따라 성장해야 되는 요괴들은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도 고민될 때 찾아보니 너무 아무 공략이 없어, 시작할 때 머뭇거려지는 분들을 위해 최소한의 가이드를 드리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추가하고 싶은 팁이나 수정 요청을 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다른 분들을 위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외 요괴미식가 공략:

요괴 육성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