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3월 14일에 넥슨에서 새로운 모바일 SRPG 「린: 더 라이트브링어」를 출시하였습니다.
궁금함에 한번 다운해서 플레이를 해보는데요.
다만 신규 게임이여서 그런지 일부 폰기종에서는 다운조차도 안 되더군요... 모르고 기다리시던 분들은 어찌하나...
아무튼! 린은 기본적으로 가챠게임입니다!
영웅들을 뽑고 성장시켜서 던전 뺑이 시키는 게임입니다.
다만 컨텐츠가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해도해도 할게 안 없어져요!
아래는 목차입니다.
관심있는 분야로 스킾하고 싶으시다면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부분으로 이동되요!
튜토리얼
게임조작
현질 시스템
콘텐츠
모험
도전
대전
퀘스트
캐릭터
튜토리얼
튜토리얼은 짧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게임 추가 리소스 다운로드할 때 튜토리얼을 마칠 수 있어서 지루하게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 그리고 지루하게 오랫동안 튜토리얼을 할 필요가 없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게임조작
게임조작에성 자율도는 별로 없습니다. 던전을 돌 때에도 캐릭터 이동은 자동적으로 하고 기본 공격도 자동으로 합니다.
스킬을 어느 타이밍에 할지를 선택하는 정도의 공격 자유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서는 자유도가 조금 더 높아지는데요.
가상 키패드를 사용해서 보스의 공격 패턴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현질 시스템
일단, 무과금러도 린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매일 출석, 일일퀘스트, 업적, 던전 클리어 등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무료 보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일퀘스트, 7일 접속보상, 한달 접속 보상을 합하면 일주일에 약 1035개의 보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7일 접속보상이 1회성이라고 해도, 매주 꾸준히 435개의 보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와 무기 뽑기는 매일 한 번씩 무료로 뽑을 수 있습니다. 무료 뽑기는 자정 12시에 리셋됩니다.
현질러들은 이 보석이 얼마인지가 궁금하겠죠...?
결재를 하면 블루다이아를 얻을 수 있는데, 현제로서는 제일 저렴한 결제가 1블루다이아 = 약 35원이네요.
영웅 한번 돌리는데 소모되는 최소 금액은 약 3500원입니다.
그리고 지금 막 출시되어서 각종 패키지도 난무하는데...
이하 생략.
콘텐츠
모험
「모험」은 스토리 모드와 일반모드가 있습니다.
해당 스테이지의 최초 클리어 전까지는 스토리 모드로 진행되고,
이후에는 일반 모드로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차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다 시피, 스토리 모드에서는 스토리를 재생합니다.
일반 모드에서는 스토리를 재생하지 않습니다. 노가다용입니다.
「모험」을 처음 들어가면 먼저 스테이지를 고르고
파티를 골라서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가 스테이지 진입 화면인데요.
보시다시피 「반복 전투」 기능이있습니다. 나중에 노가다를 해야 되나봐요. ^^
그럼 다음은 「도전」 설명!
도전
하하... 도전 안에서도 컨텐츠가 5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시간의 틈새」는 캐릭터 스토리용
「강림의 재단」은 게임 재화용
「정수의 대지」는 영웅 진화 재료용
「드라고나 유적지」는 골드용
「레이드」는 장비용입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할게요.
시간의 틈새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스토리를 볼 수 있으며, 진행 방식은 모험과 같습니다.
특이 사항은... 없습니다. 그냥 새로운 스토리를 보여줘요.
모험과 같은 만큼 모험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강림의 재단
영웅과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하는데 쓰입니다.
한번 클리어하면 점수에 따라 재화를 줍니다. 그리고 그 재화를 17500개를 모으면 영웅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정수의 대지
드라고나 유적지
드라고나 유적지는 좀 특이한 형식인데요.
기본적으로는 모험과 같습니다.
지금 스샷이 없어서...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레이드
마지막으로 대망의 레이드!
아마 거의 모든 RPG의 꽃이 아닐까 하는데요.
레이드는 오픈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만 오픈합니다.
레이드는 혼자 클리어도 가능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여 클리어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프라우드의 경우, 최대 3명의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여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레이드는 뭐니뭐니해도 보스패턴을 알고 피하는 건데요.
프라우드 같은 경우, 일반 공격은 피할 수 없어도
큰 공격들은 바닥에 범위가 표시되어 가상 키패드를 사용해 피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대전」으로 가볼까요?
대전
「대전」은 간단히 말해서 PVP 콘텐츠입니다.
대전에도 두 가지가 있는데요.
「쟁탈전」과 「경쟁전」입니다.
쟁탈전은 다른 플레이어와 겨루고 우승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랭크를 가져갑니다.
「경쟁전」은 다른 플레이어와 겨루고 일정 점수가 주어져 점수에 따라 랭킹이 매겨집니다.
또한 「경쟁전」의 경우, 일정 시간에만 입장 가능합니다.
퀘스트
퀘스트 (자동 수련)
이제 캐릭터 시스템으로 넘어갈까요?
캐릭터
일단 캐릭터는 최대 6성까지 진화가 가능하며 각 캐릭터에게는 등급이 있습니다.
일반 < 고급 < 희귀 < 영웅 < 전설 < 고대
고대가 제일 좋고 일반이 제일 안 좋습니다.
희귀 이상이면 쓸만하지만 영웅 이상은 되어야지 PVP에서 안 꿀리게 될거 같습니다.
캐릭터들은 각자 장비, 스킬, 외형 탭이 있는데요.
장비는 캐릭터의 클라스와 방어 타입에 따라 착용 가능한 장비들이 달라집니다.
캐릭터 클라스는 총 5가지로 기사, 전사, 마법사, 힐러, 궁수가 있습니다.
위의 클라스에 다라 착용 가능한 무기가 달라집니다.
캐릭터들은 각자 다른 방어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어 타입은 총 3가지로 천갑 방어, 경갑 방어, 그리고 중갑 방어입니다.
방어 타입에 따라 착용 가능한 갑옷과 투구가 달라집니다.
또한 유물이라는 특수한 장비의 경우 추가 패시브 효과가 착용시 부여됩니다.
또한 장비들에게도 등급과 성급이 있기에 좋은 장비는 항상 존재하는...
그리고 장비도 강화를 통해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강화는 다른 아이템들을 소모하여 한개의 아이템에 경험치를 부여해서 강화시키는 겁니다.
아직 강화 실패 패널티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 캐릭터는 고유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 5개의 액티브 그리고 패시브 스킬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스킬 2개와 궁극기, 패시브 그리고 라인 패시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스킬의 보유 여부는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느 등급이든 액티브 1개와 패시브 그리고 라인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지만,
희귀 등급 이상의 캐릭터들만 총 5개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스킬들은 성급의 제한을 받습니다.
액티브1과 궁극기는 등급에 따라 기본 제공됩니다.
하지만 액티브2는 4성 이상 사용 가능
패시브는 5성 이상 사용 가능
라인 패시브는 2성 이상 사용 가능합니다.
라인 패시브는 파티를 구성할 때 진형이 있습니다.
이에 따른 같은 "라인"에 있는 동료에게 부여되는 패시브를 의미합니다.
외형은 별거 아니지만...
4성, 5성, 그리고 6성의 캐릭터 외형이 달라집니다.
물론 6성의 캐릭터 외형이 왠만해서는 제일 간지납니다.
마치며...
이상 「린: 더 라이트브링어」에 대한 종합적 리뷰였습니다.
해당 게임을 깔기 전에 내가 좋아할 게임인지를 가늠해 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그럼 즐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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